[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전기차 사업을 더욱 강화한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 이기상 전무는 13일 "최근 2025년까지의 사업계획을 확정 지으면서 친환경차 라인업을 총 38개 차종으로 확대한다는 새로운 전략을 세웠다"고 밝혔다.

당초 현대·기아차는 2020년까지 친환경차 모델 31종을 개발해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 2위에 오르겠다는 구상을 지난 6월 공개했다. 이후 올 상반기 기준으로 도요타에 이어 친환경차 판매량 세계 2위를 기록, 목표를 조기에 달성하자 2025년까지의 전략을 새롭게 짠 것이다.

이 전무는 "친환경차 시장은 정책 수혜를 바탕으로 계속 커질 것"이라며 "구체적인 성장 규모에 대해선 연구기관마다 의견이 엇갈리지만, 내부적으로는 2025년 총 1627만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의 성장 방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큰 만큼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배터리 전기차(BEV), 수소연료전기차(FCEV) 등 다양한 종류의 라인업을 갖춰 대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현대·기아차는 친환경차 가운데 전기차의 모델 종류를 현재 2개에서 2025년까지 14개로 크게 늘릴 계획이다. 해마다 1개 이상의 새 전기차 모델을 선보이겠다는 뜻으로, 2025년까지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는 게 목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