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9일(현지시간) "4G (이동통신) 후반기에 오면서 중국이 빠르게 달려가고 있다"면서 "오히려 우리가 기술격차를 걱정해야 할 정도"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세계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18'의 삼성전자 행사장을 찾은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반도체를 많이 팔아서 좋아했지만 우리에게 반도체를 사 간 회사들이 그것을 활용해서 기술격차를 벌리고 있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그는 특히 "기술격차가 큰 걱정인데, 따라잡으려면 5G를 경쟁력 있게 구축해서 우리나라 (IT) 생태계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번 CES에 (기업이) 가장 많이 참가한 나라가 중국이고, 선전 한 도시에서만 참가 기업이 다른 나라보다 많다"면서 "기술격차를 줄이고 혁신해야 하는 게 과제이고, 저희는 인프라 사업자로서 그런 환경을 만드는 데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내년에는 우리도 CES에 전시 부스를 만들어서 보여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 사장은 "중국은 규제가 적다. 미국이 생각한 것을 중국이 국가의 보호 하에 실현한다"면서 "예전에는 IT 하면 인도였는데 이제는 중국이 더 앞서 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