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깡’ 통해 국회의원에 불법 정치자금 제공 혐의로 경찰 압색…KT 노동법조차 지키지 않아 비판 여론 거세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KT가 각종 비리혐의로 사정당국 도마에 오르면서 '복마전'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가뜩이나 거취 문제로 관심을 받고 있는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여론도 더욱 악화할 전망이다. 당장에 “자격없는 황창규 물러나라”는 노조의 목소리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KT 전·현직 임직원들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는 사건을 맡은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KT 경기도 분당 본사와 서울 광화문지사 사무실에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불법 정치자금 기부 혐의와 관련한 회계장부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지난해 말 KT의 홍보·대관 담당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이를 현금화하는 '상품권깡' 수법으로 일부 국회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떳떳치 못한 불법 정치자금은 사실상 특정 목적을 위한 ‘뇌물’과 마찬가지라고도 볼 수 있다.

경찰은 통신 관련 예산 배정과 입법 등을 담당하는 정무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통신정보통신위원회) 의원들에게 기부금이 집중된 것으로 보고 있다. 황 회장이 불법정치자금 기부 혐의에 직접 개입했을 가능성도 주목된다.

KT그룹은 노동정책에서도 고용안정을 강조한 정부와 엇박자를 내고 있다. KT 계열사 KT스카이라이프는 비정규직 불법파견 노동자 해고 사건과 관련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하라는 지난해 말 고용노동부의 지시를 아직까지 이행하지 않고 있다. 이남기 전 사장은 검찰에 고발당했다.

최근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소통을 돕는 공익서비스인 손말이음센터의 고객센터 용역을 맡고 있는 KTCS가 야간 근로자 연장근로수당 미지급 등으로 고용부의 시정명령을 받았다. 공공기관의 일감을 받으면서도 근로기준법조차 지키지 않았다는 사실에 비판여론이 매섭다. 급기야 KT새노조는 고용부의 특별근로감독이 시급하다고 촉구하고 있다.

5G를 선도하겠다는 KT의 과거 불법행위도 재조명되고 있다. KT가 정부를 속이고 해외에 단돈 5억원 헐값에 팔아넘겼다가 정부의 회수명령이 떨어진 ‘무궁화 3호 위성’은 최근 ABS사에 유리한 국제중재법원의 일부 판정이 떨어지면서 회수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회수 불가로 결론날 경우 대한민국 우주역사에 최대 치욕을 안겨준 사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향후 혐의가 드러날 경우 황 회장의 입지에 영향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회장은 삼성전자 재직당시 개설된 것으로 추정되는 본인 명의의 계좌가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람들의 입방아 오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