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임직원 모럴해저드…박성택 회장은 불법선거로 징역형, 직원은 홈앤쇼핑에 대놓고 취업청탁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홈앤쇼핑 채용비리에 직원들이 연루된 것이 드러난 중소기업중앙회에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홈앤쇼핑이 비리의혹에 대한 감사를 거부했지만 중기중앙회가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미적댄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의심까지 나온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이 불법선거로 1심에서 징역형을 받은 상황에서 직원들의 취업청탁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관리가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홈앤쇼핑 공채 과정에 개입해 일부 지원자를 부정 채용한 혐의(업무방해)로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와 당시 인사팀장 여모씨를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강 대표 등은 2011년 10월과 2013년 12월 홈앤쇼핑 1·2기 공채를 진행하면서 채용공고 당시 공지되지 않은 '중소기업 우대' 항목을 임의로 만들거나 '인사조정' 항목을 추가로 만들어 가점을 주거나 인·적성검사 재응시 기회를 부여하는 수법으로 10명을 부정 채용한 혐의를 받는다.

청탁자는 중기중앙회 임원들이었다. 중기중앙회는 홈앤쇼핑 대주주다. 과거 중기중앙회장이 홈앤쇼핑 대표이사나 사외이사를 겸임하면서 관계도 끈끈하다. 경찰은 이들이 특정 응시자를 거론하며 "잘 살펴봐 달라"는 취지로 청탁했고, 강 대표가 이를 채용 과정에 반영했다고 판단했다. 부정 채용자중 2명은 현 부회장 등 중기중앙회 전·현직 임원이 아버지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강 대표 등은 "지인 등으로부터 추천받아 인사 재량권 범위에서 가점을 줬다"며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채용청탁 중기중앙회 임원들에 대해 대가성이나 금전거래 등이 확인되지 않아 수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최대주주와 자회사의 위치관계에 있는 중기중앙회 임직원들이 청탁을 한 자체가 문제라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이와 관련 홈앤쇼핑이 영업기밀 보안 등의 이유로 감사를 거부했지만 중기중앙회가 추가로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사실도 재조명되고 있다. 이에 대해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기중앙회의 '봐주기'라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 국감에서는 홈앤쇼핑의 주요주주인 중기유통센터가 이사를 보내려했지만 중기중앙회가 적극 반대했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그동안 중기중앙회는 300만 중소기업의 대변자로 자리매김해왔다. 특히 중소기업 육성을 강조한 새 정부에서는 그 존재감이 더욱 강화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사건으로 대외 신뢰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 중소기업의 관계자는 “회장이 불법선거 혐의로 1심에서 징역형을 받은 상황에서 직원들의 취업청탁 사건까지 더해지면서 중기업계 전체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부정적으로 바뀔까 우려스럽다”며 “중기중앙회가 국민이 납득할 만한 해명과 쇄신책을 내놔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