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4차산업혁명시대, 생산적금융과 일자리창출 세미나’ 개최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쿠키뉴스, 쿠키TV와 공동으로 22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4차산업혁명시대, 생산적 금융과 일자리 창출’을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으로 급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금융의 바람직한 역할은 무엇인지 모색하고, 일자리 창출과 연결되기 위해 필요한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최근 블록체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이 금융산업을 획기적으로 바꾸면서 금융의 역할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1부에서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의 기조연설에 이어 홍성국 혜안리서치 대표(전미래에셋대우 사장)가 ‘4차산업혁명, 금융은? 금융, 문화로 접근하자’라는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2부 토론에서는 민상기 서울대 교수의 사회로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이젬마 경희대 교수, 원종현 국회 입법조사처 조사관, 황효상 하나은행 부행장 등 각계 전문가의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최 의원은 “뛰어난 ICT산업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우리나라는 지금이 금융산업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이 기회를 살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켜야 할 큰 원칙만 정해주고 준수방식은 시장에 맡기는 원칙중심 규제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