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KB금융지주의 노조 추천 사외이사 선임이 또다시 무산됐다.

KB금융은 23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권순원 숙명여대 교수 사외이사 선임 안건에 출석 주식 수 대비 찬성률이 4.23%에 그쳤다고 밝혔다. 사외이사 선임 결의는 발행주식 총수 4분의 1 이상, 출석 주주 과반 찬성을 받아야 한다.

권 교수 사외이사 선임안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이하 KB노조)가 주주 제안한 것으로, KB노조는 지난해에도 하승수 변호사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지만 최종 부결됐다.

KB노조가 주주 제안한 정관변경안 두 건도 모두 부결됐다. 노조는 낙하산 인사를 방지하기 위해 공직 또는 정당에서 활동한 기간이 2년 이상인 자를 최종 퇴직일로부터 3년 동안 이사로 선임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의 정관변경안을 상정했다.

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 독립성을 위해 위원회를 사외이사로만 구성하도록 정관변경을 제안했다. 해당 안건은 각각 출석 주식 수 대비 4.29%, 31.11%의 찬성률을 얻는 데 그쳐 부결됐다. 정관변경안 등 특별결의는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받아야 한다.

한편 이사회에서 추천한 선우석호, 최명희, 정구환 후보 사외이사 선임안은 원안대로 통과됐다. 유석렬, 박재하, 한종수 이사도 재선임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