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휴대전화 무제한 음성통화 요금제 사용자라도 1588, 1577, 1566으로 시작하는 번호로 전화를 걸 때는 별도의 통화료가 부과돼 만큼 주의가 요구된다.

29일 컨슈머리서치에 따르면 휴대전화로 앞자리가 1588, 1577, 1566인 전국 대표번호로 통화할 때에는 요금을 별도로 물어야 한다. 음성약정 요금제 가입자들은 무료통화 약정시간이 남아 있어도 이들 전국 대표번호는 유료다.

전국 대표번호란 전국 어디서나 하나의 전화번호로 상품 주문을 하거나 상담 등을 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주로 1588, 1577, 1566 같은 국번을 사용하고 통신비를 발신자가 부담한다.

통신사들은 이런 사실을 개별 공지 없이 홈페이지에만 기재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무료통화가 가능한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통신사들의 무제한 음성통화는 기본적으로 유선전화와 이동전화 등 대인 전화만 범주에 넣고 있다. 전국 대표전화로 거는 통화 요금은 소정의 기본량을 초과할 경우 모두 별도 청구된다. 무제한 음성통화 고객도 전국 대표전화로 전화를 걸어 일정 시간 이상 통화하면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전국 대표번호 통화가 대인 통화보다 많아지는 추세지만 전국 대표번호도 무료통화에 포함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아직도 많다"며 "통신사들의 적극적인 안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