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시장인 킨텍스가 첨단문화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전시, 컨벤션 등을 뜻하는 MICE 산업이 국가적 산업으로 확장되면서 국내 최대규모의 전시장을 갖춘 킨텍스가 덩달아 관심을 받고 있다.

게다가 킨텍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개발호재도 이어지고 있다. 가장 큰 호재는 역시 교통환경의 발전이다. 수도권 광역철도로 들어서는 GTX-A선이 킨텍스를 지나게 된 것이다. 당초 킨텍스는 GTX-A노선의 종착역으로 사업이 추진됐으나, 파주지역 연장을 통해 정차역으로 최종 확정돼 사업이 추진 중이다. GTX-A 노선이 개통하면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 15분 대로 주파가 가능하고 강남(삼성역)도 20분대로 접근이 가능한 교통망을 갖추게 된다.

킨텍스 인근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한류관광의 메카로도 자리매김 할 전망이다. 문화콘텐츠 기업인 CJ그룹은 고양시 장항동 한류월드 일대에 대규모 테마파크와 문화 콘텐츠 산업을 아우르는 ‘CJ문화콘텐츠단지’ 조성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CJ그룹은 오는 5월 테마파크, 상업시설, 공연장, 호텔 등의 다양한 문화 체험시설을 포함한 초대형 테마파크 건설에 나설 예정이다. 규모만 해도 축구장 46배 넓이인 30만㎡에 달할 정도다. 사업비도 1조4000억원대로 CJ그룹의 역량을 총동원 해 사업 진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교통환경과 관광명소를 갖추는 킨텍스 인근 지역은 대규모 주택단지도 들어선다. 이미 약 9000여 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분양을 마쳐 2019년부터 입주를 앞두고 있다. 킨텍스를 중심으로 미니 신도시급의 주거단지가 형성되는 것이다.

▲ 라몬테 이탈리아노 조감도

현재 킨텍스와 CJ문화콘텐츠단지 인근 한류월드 내에 위치한 ‘라몬테 이탈리아노’ 상업시설이 분양을 진행 중이다. 킨텍스 인근 유동인구와 향후 개장 예정인 문화콘텐츠단지의 유동인구 모두 배후수요로 둘 수 있는 입지 장점을 갖추고 있다.

여기에 ‘라몬테 이탈리아노’는 상업시설로는 드물게 명품관이 입점하는 상가로 일산 한류월드 내 상업용지 C7블록에 들어설 예정이다. 규모는 지하 2층~지상 5층이고 1개동이며 총 98실이다. 신탁사는 KB부동산신탁이며, 시공은 동아토건이 맡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