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공공기관이 올해 중소기업 혁신제품 430억원 어치를 공공구매한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2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한국전력공사 등 6개 공공기관 대표, 박춘섭 조달청장과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한전을 비롯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도로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6곳이 협약 기관이다.

이번에 도입된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로 창업기업 등이 기술개발 신제품의 시범구매를 신청하면 별도 심의위원회에서 구매 가능 여부를 판정한 후 공공기관이 중기부와 약정한 금액만큼 해당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심의위원회에는 구매기관과 조달청 담당자가 평가 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올해 공공기관별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 약정액은 한전과 LH 각 100억원, 도로공사, 농어촌공사, 수자원공사 각 60억원, 철도시설공단 50억원 등 총 430억원이다. 중기부는 이달 구매대상 품목을 공고하고 신청 접수와 평가를 거쳐 8∼9월 시범구매를 진행한다.

중기부는 기술개발제품 시범구매의 법적 근거를 마련해 내년부터는 전체 공공기관으로 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공공기관 평가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