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과거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리던 지식산업센터가 입주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설계 단지로 진화하면서 스타트업을 비롯한 많은 기업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형 공장에서 이름이 바뀐 것으로 변화하는 산업 구조의 트렌드를 반영, 제조업 위주에서 IT·바이오 벤처기업 등 첨단 업종들까지 아우르는 곳으로 탈바꿈했다. 주로 1인 기업, 벤처기업, 스타트업, IT(정보기술) 업종 중소기업이 사무실을 직접 분양 받거나 임차해 사용하며 사무실 건물과 별도로 오피스텔과 비슷한 평면구조인 오피스텔형 기숙사 건물도 마련된다. 기숙사 이외에도 카페, 피트니스 센터, 회의실, 상업시설 등 더 나은 근무환경을 제공하는 편의시설도 마련되고 있다.

다양한 세제 혜택도 제공된다.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장기 융자가 가능하며 2019년 말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 받은 입주자가 1년 이내 직접 사용하면 취득세의 50%, 재산세의 37.5%를 면제받는다. 취득세가 오피스텔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강남 도심권 오피스 관리비는 3.3㎡당 3만원대를 웃도는 데 수도권 지식산업센터는 3.3㎡당 평균 5000∼8000원 수준이다. 임대료도 저렴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지식산업센터의 월 임대료(3.3㎡당)는 3만8100원으로 오피스(7만4250원)의 절반 수준으로 나타났다.

지식산업센터가 많은 기업체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탁월한 입지적 장점을 갖춘 미사강변도시에 ‘한강미사 아이에스비즈타워’가 공급 중이다. ‘한강미사 아이에스비즈타워’는 IS동서가 공급하는 지식산업센터로 대지면적 8295㎡(2509평), 연면적 6만6088㎡(1만9991평),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로 근린생활시설과 기숙사 등 지원시설이 함께 들어서게 된다.

▲ 한강미사 아이에스비즈타워 투시도 (사진=아이에스동서 제공) *상기 CG는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지하철 5호선 연장선(개통 예정)인 풍산역과 가깝고, 퇴근시간에는 미사역까지 이어지는 스트리트 상가를 걸으며 쇼핑을 즐길 수도 있다. 지하철 9호선 연장사업(계획)도 있다. 현재 1,2단계(개화~잠실운동장)연장구간을 개통한 지하철 9호선이 향후 미사까지 연장될 예정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강남까지 환승 없이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서울~춘천 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개통됐고 제2경부고속도로 건설사업 등 교통호재가 이어져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쾌적한 업무환경도 눈에 띤다. 3면이 트인 우수한 파노라마 조망권으로 암사대교부터 팔당댐까지 한강 조망이 가능하며 조정경기장 사거리코너에 입지해 도로 접근성이 우수하다. 바로 앞 미사리 경정공원, 조정경기장 선동둔치 체육시설 및 망월천이 인접해 있어 점심시간을 이용해 간단한 산책도 가능하다. 인근에는 스타필드, 이마트, 코스트코(예정), 유니온파크를 비롯해 다양한 문화·여가 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덕상업업무단지(예정), 강동첨단업무단지, 삼성엔지니어링 복합단지 등 미래형 지식산업 클러스터도 인접해 있다.

아이에스동서가 공급하는 ‘한강미사 아이에스비즈타워’의 홍보관은 경기도 하남시 조정대로 40(풍산동 218-10)에 위치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