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체제 전환 보다 기존 개편안 수정하는 방향될 듯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안을 재검토하기로 하면서 재계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논란이 된 현대모비스의 합병비율이 재조정되거나 인정분할 뒤 상장을 거치는 방법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주사 체제 전환 가능성도 주목하고 있다. 어떤 방식이든 기존 개편안 보다 모비스에 유리한 방식이 나올 것이라는 것이 증권가의 관측이다.

24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글로비스와 현대모비스는 지난 3월28일 이사회 결의 이후 추진해오던 분할합병계약을 철회하고 방식을 재검토중이다. 양사는 분할합병에 대한 주주총회 소집절차를 철회하고 관련 절차도 모두 중단했다.

현대차그룹은 당초 모비스의 핵심 사업인 모듈·AS부품 사업을 인적분할한 뒤 이를 글로비스와 분할·합병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ISS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합병 비율이 모비스 주주에게 불리하게 산정됐다는 점 등을 문제 삼아 반대를 권고하면서 논란이 야기됐다.

증권가에서는 향후 개편안에서 현대차그룹이 논란이 된 합병비율을 바꿀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모비스에 너무 유리하게 바뀔 경우 정몽구 현대차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의 현대글로비스 지분(30%)의 희석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면서 지배력까지 유지해야 하는 오너일가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모비스를 인적분할해 재상장 한 뒤 시장에서 형성되는 가격대로 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방안도 주목된다. 이 경우 소요될 비용 부담은 늘겠지만 대주주 이해관계에 따라 합병 비율을 산정했다는 논란은 차단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를 각각 사업부문·투자부문으로 분할한 뒤 3사의 투자부문만 합병해 지주사를 만드는 '3사 분할·합병'안도 거론된다. 다만 이 경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아울러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 금산분리에 대한 문제가 생긴다.

이에따라 증권가에선 현대차그룹이 지배구조 개선을 계속 추진하되, 지주회사 체제 전환 등으로 방향을 완전히 바꾸기보다는 기존 방안의 틀 안에서 대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애초 앞선 개편안의 최대 수혜주로 예상됐던 글로비스 보다 모비스에 유리한 개편안이 나올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실제 KTB투자증권의 경우 글로비스 목표주가를 27만원에서 18만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일각에서는 해외 해지펀드 엘리엣매니지먼트가 등장한 상황에서 이번 지배구조 개편안 재검토로 개편에 시간이 너무 길어질 경우 경영 불확실성만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