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애플이 아이폰, 아이패드 운영체제 차기 버전인 'iOS 12'를 공개했다.

애플은 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새너제이 컨벤션센터에서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를 열어 이런 내용의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를 발표했다.

iOS 12에서 눈에 띄는 기능은 테크 중독과 싸울 수 있는 툴(도구)이다. 이를 위해 iOS 12에는 '앱 리미츠(App Limits)' 기능이 설정된다. 앱을 너무 많이 사용했다면 자신만의 기준을 설정해 사용 제한을 거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을 하루 한 시간으로 설정해 두면 한 시간이 지나는 순간 앱이 작동되지 않는 식이다. 연장(익스텐드) 버튼으로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다.

애플은 iOS 12 적용으로 앱 시작 속도를 40% 빠르게, 키보드 작동 속도는 50% 빠르게 향상시켰다. 카메라 구동도 이전 모델에서는 70%까지 빨라진다.

애플은 아이폰의 그룹 페이스타임 기능도 추가했다. 비디오 채팅을 32명까지 한꺼번에 모아놓고 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룹 알림 기능도 가능해졌다. 하나의 앱에서 동시 알림을 보낼 수 있다. 그룹 메시지는 필터와 모양의 변화, 스티커 등을 사용해 효과를 냈다.

'미모지(Memoji)'는 애니모지의 퍼스널 버전으로 증강현실(AR)이 만들어낸 작품이다. 사용자만의 고유한 카툰버전 만들기인데 피부색, 헤어스타일, 안경 등 얼굴 특성을 살릴 수 있다. 페이스 트래킹 기술은 사용자가 웃을 때 입 모양, 찡그릴때 눈살 주름까지 미세하게 캐치해 특성을 살려준다.

시리(Siri) 업데이트는 숏컷에 초점이 맞춰졌다. 유저에 맞게 한 단어로 구성된 명령어를 만들고 나면 숏컷으로 시리가 작동한다.

이밖에 애플워치 OS 업데이트로 자동 운동 감지 기능과 활동량 경쟁 기능 등이 추가됐다. 여기에 애플워치 보이스를 이용하는 사람끼리는 워키토키 기능으로 통신이 가능해졌다.

iOS 12는 가을까지는 사용자들에게 배포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을 새로운 아이폰 출시 시점이 스타트 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