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모비스는 경기 용인 기술연구소에 총 14억원을 들여 400여 명의 연구원들이 소프트웨어 직무교육을 동시에 이수할 수 있는 '모비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자동차부품 회사가 이처럼 정보기술(IT) 기업에 버금가는 대규모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시대가 도래하면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크게 높아짐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선제적으로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모비스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는 센서와 로직 등 자율주행에 특화된 융합 소프트웨어 과정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빅데이터 활용, 영상 인식, 센서 제어를 비롯해 통신기술 과정이 포함된다. 또 연구원들은 코딩이나 알고리즘 설계뿐 아니라, 자율주행차가 작동하는 원리를 비롯한 기계구조학도 배우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소프트웨어 관련 R&D 인력도 대폭 충원한다. 현재 800여 명 수준인 국내 기술연구소의 소프트웨어 설계 인원은 2025년까지 5배 이상인 약 4000 명으로 확충할 방침이다. 또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통해 전 연구원들을 스스로 프로젝트를 주도할 수 있는 고급 소프트웨어 설계인력으로 육성한다.

아울러 인도연구소와 베트남 분소를 소프트웨어 전문 글로벌 연구거점으로 확대·운영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