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구속영장 신청…새노조 “자진사퇴하고 철저한 수사 받아야”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경찰이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하면서 과거 각종 의혹에도 연임에 성공한 그의 거취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황 회장과 비슷하게 ‘최순실 의혹’에 휘말렸던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지난 4월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KT가 차세대 이동통신 5G 시대 준비를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CEO리스크가 확산되는 모습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경찰은 KT 전·현직 임원들이 2014년 5월부터 작년 10월까지 소위 '상품권 깡'을 통해 조성한 현금 4억4190만원을 19·20대 국회의원 99명의 후원 계좌에 입금하는 과정에 황 회장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KT 임원들이 정치권 불법후원 행위를 황 회장에 보고한 문건도 확보했다고 밝혔다.

특정 법인이 정치인에게 기부행위를 할 경우 이는 정치자금법 위반이다. 5년 이하의 징역이 내려질 수 있다. 업무상 횡령 혐의도 적용된다. 특히 국정조사 증인 배제 등 기부에 대한 특별한 대가를 요구했다면 뇌물죄까지 적용될 수 있다.

이에대해 그동안 황 회장과 KT는 “해당 건에 대해 지시하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며 혐의를 강력 부인해왔다. 하지만 KT 고위 임원들이 회사 자금으로 ‘상품권 깡’을 해 정치권을 상대로 불법 로비를 지속해왔다는 사실을 과연 회장이 몰랐겠느냐는 의심은 가시지 않고 있다.

이번 사건은 그의 거취에 대한 관심으로도 이어지는 모습이다. 황 회장의 구속이 확정될 경우 정상적인 업무진행이 힘들어지는 데다 KT에 대한 대내외 인지도 문제와도 직결될 수밖에 없다.

그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KT 내부의 목소리도 다시 커지고 있다. KT새노조는 성명을 통해 "그동안 황창규 회장은 회사 경영 실적으로 성과를 인정받으려는 노력은 게을리한 채, 줄곧 온갖 정치적 줄대기로 자신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회사 공금으로 최순실 재단, 국회 등을 가리지 않고 전방위 로비를 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적폐청산의 국민적 요구가 드높아지는 가운데도 황창규 회장은 적폐경영에 대한 아무런 반성 없이 계속 교묘한 언론플레이를 통해 피해자 행세를 하며 버티기로 일관했고, 그 결과 회사는 더욱 망가지는 최악의 사태가 지속됐다"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KT새노조는 황 회장의 즉각적인 회장직 사퇴와 사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