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한화는 '대북사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북한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자사 주력 사업인 산업용 화약을 매개로 북한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구상이다.

한화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남북경협이 본격화하면 북한의 교통 사회간접자본(SOC) 및 자원개발 사업 등에 주목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화는 과거 한국의 산업 인프라 구축 과정에 근거해 북한 화약시장이 앞으로 연간 12∼15%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하면서, 10년 후 북한의 화약 수요량을 화약 7만6000t·뇌관 2700만발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한화는 북한 인프라 투자비용이 약 54조원이 될 것이라는 국토연구원 연구결과를 인용해, 대북 인프라 투자가 본격화하면 산업용 화약 시장 규모가 약 10년간 수조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화는 ▲ 1997∼2003년 함경남도 신포시 경수로 공사 ▲ 2003∼2004년 경의선·동해선 철도 공사 ▲ 2003∼2009년 개성공단 개발 사업 등을 언급하며 "여러 대북경협 사업에 참여한 경험도 있어 사업기술력과 노하우가 풍부하다"고 밝혔다.

한화는 남북경협이 본격화하면 제품 운송이 용이한 지역에 주요 거점을 두고, 한화 보은사업장에서 생산한 산업용 화약과 뇌관을 육상 및 해상 등의 경로를 활용해 운송하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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