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어린이 매트 일부 제품이 안전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어린이 매트 9개 제품(폴더형)의 안전성, 소음 저감 성능, 충격 흡수 성능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3개 제품에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대기에서 휘발하는 특성을 가진 화학물질이다.

디자인스킨 '듀얼시크 캔디매트 200'은 폼아마이드 방출량이 4.74㎎/(㎡·h), 파크론 '퓨어공간폴더 200P'는 2-에틸헥소익에시드 방출량이 0.60㎎/(㎡·h)로 안전기준에 부적합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인 폼아마이드와 2-에틸헥소익에시드는 점막 자극성이 있고 장기적으로 노출될 경우 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다. 두 물질의 안전기준치는 각각 0.20㎎/(㎡·h) 이하, 0.25㎎/(㎡·h) 이하다.

베베앙 '뷰티튜드매트 210' 제품은 N,N-다이메틸폼아마이드 방출량이 2.18 ㎎/(㎡·h) 검출됐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 안전기준이 마련되기 이전에 생산된 제품이어서 해당 기준을 적용할 수 없는 제품이다.

디자인스킨과 파크론 등 2개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해 해당 제품 판매 중지, 소비자 교환 등 시정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베베앙은 기준 적용 이전에 생산한 제품이지만 환급 등 자발적 시정 조치를 할 예정이다.

시험 대상 9개 전 제품이 가볍고 딱딱한 소리인 '경량 충격음'에 대한 저감 성능은 있었지만, 아이가 뛰어다닐 때 발생하는 '중량 충격음'의 저감 성능은 미미한 수준으로 조사됐다.

중량 충격음의 경우 저감량은 5∼7dB에 불과해 매트를 사용한다 해도 아이들이 뛰거나 걷는 소리를 줄여주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들이 넘어질 때의 충격을 매트가 흡수하는 성능은 꿈비 '모네파스텔 P200', 아이팜 '쉘 피트인 폴더매트 205' 등 7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매트의 겉감이 당겨질 때 그 힘으로 겉감이 쉽게 찢어지지 않고 견디는 정도인 파열강도를 평가한 결과, 베베앙 '뷰티튜드매트 210', 카라즈 '시크릿 4단 와이드' 등 2개 제품이 기준 이하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은 제조 연월 등 의무표시사항을 누락하거나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친환경'등 환경성을 광고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 구매순위 상위 9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자세한 정보는 '행복드림' 홈페이지 '비교공감'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