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해 지역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동행시대가 시작된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1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17개 광역지자체 부단체장이 참석하는 2018년도 제1차 '지역중소기업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지역중소기업정책협의회는 중기부 지원정책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기부와 지자체의 협력하에 지역주도형 중소기업 정책을 발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뒷받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의회는 앞으로 매년 정례적으로 개최된다. 제1차 지역중소기업정책협의회에서는 홍 장관의 주재하에 중기부와 지자체가 협력 강화 방안과 지자체 건의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홍 장관은 "지역중소기업 육성과 오픈이노베이션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다른 어느 부처보다 중기부가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중기부는 지자체가 제안하고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사업구조를 갖춘 정책을 지속해서 확대할 예정"이라며 "지자체의 자율성을 최대한 확대하고, 지역별 맞춤형 사업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소기업, 창업·벤처기업, 소상공인 정책 추진과정에서 지자체와의 협업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지철 지역기업정책관은 규제샌드박스형 지역혁신성장특구, 스마트공장, 메이커스페이스, 전통시장 지원 등 주요 중기부 정책에서 지자체 협력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향후 중기부와 지자체 간의 긴밀한 협력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