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분류 작업 놓고 노사 갈등 장기화…자사 이미지 실추에도 본사 '뒷짐만'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영남지역 택배 대란’으로 대변되는 CJ대한통운 대리점과 택배기사간 갈등이 장기화되고 있다. 양측 갈등이 2년을 넘어서고 급기야 파업사태로 애먼 소비자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어 CJ대한통운 본사가 직접 고용이 아니라며 팔짱만 끼지 말고 적극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택배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출범한 '경남지역 시민사회 대책위원회'는 19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 노동자들이 대한통운 대리점으로부터 갑질과 부당노동행위를 당하고 있다며 이 사태의 근본원인은 열악한 노동환경에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민을 볼모로 한 CJ대한통운의 '갑질'을 더는 묵과할 수 없어 신속한 사태해결을 촉구하며 대책위를 출범하기로 했다"며 "대한통운은 현 사태를 해결할 의지가 있다면 먼저 물량 빼돌리기를 중단하고 노조와 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현 사태의 원인은 휴일출근 강제, 무임금 분류작업 강요 등 열악한 택배 노동자 처우와 노조 탄압에 있다"며 "오늘 출범식을 시작으로 지역민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인 만큼 많은 관심과 지지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지난 18일에는 CJ대한통운 택배기사 800여명이 가입한 민주노총 전국서비스산업연맹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택배연대노조)가 서울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영남 지역 택배 대란과 관련해 CJ대한통운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사태의 중심엔 택배기사들의 배송분류 '공짜노동' 논란이 있다. 택배 기사들은 새벽 분류 작업을 위해 오전 6시에 출근해 하루 평균 4~5시간 일을 해야 하는데 배송업무가 주력인 택배 기사가 특별한 대가도 없이 분류까지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 이들의 입장이다.

하지만 사측은 분류작업이 택배배송의 한 수순으로 택배 임금에 이에 대한 인건비도 포함돼 있어 ‘공짜 노동’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아울러 본사 측은 직접 고용관계도 아니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이에대해 택배기사들은 택배 물량이 많지 않았던 과거와 지금은 현실이 다르다는 입장으로 다시 맞서고 있다.

이같은 갈등은 지난 2015년부터 무려 3년 가까이 이어져오고 있으며 급기야 택배기사들이 파업에 돌입하면서 현재 영남 일부 지역의 택배 배송 지연 사태까지 벌어진 상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고 대리점들이 본사의 결정과 정책을 무시할 수 없다는 점에서 CJ대한통운 본사가 도의적 차원에서라도 보다 적극적으로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현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CJ그룹 전체의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는 점에서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총애를 받는 것으로 알려진 박근태 CJ대한통운 사장의 묘수 풀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