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대형 워터파크의 수질관리가 국제기준에 못 미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 워터파크 4곳(캐리비안베이, 오션월드, 웅진플레이도시, 롯데워터파크)을 대상으로 수질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4곳 모두 엄격한 해외 기준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조사대상 4곳은 모두 현행 국내 수질 유지기준(유리잔류염소, 수소이온농도, 탁도, 과망간산칼륨 소비량, 대장균군)에는 적합했으나, 미국ㆍ세계보건기구(WHO) 등에서 규정하는 결합잔류염소의 유지기준(0.2㎎/ℓ 이하)에는 부적합했다.

결합잔류염소는 소독제인 염소와 이용객의 땀·오줌, 기타 유기오염물이 결합해 형성되는 물질로, 물 교체주기가 길고 이용자가 많을수록 수치가 높아져 눈·피부 통증이나 호흡기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미국, 영국, WHO 등은 수질검사항목에 결합잔류염소를 포함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수질검사 실시 주체가 불명확하고 검사 주기가 긴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현재 바닥분수 등 물놀이형 수경시설은 15일마다 1회 이상 수질검사를 하도록 규정돼 있지만, 워터파크의 경우 항목별로 1년 또는 1분기에 1회 이상 검사하게 돼 있다.

최근 3년간(2015∼2017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워터파크 수질 관련 위해사례는 총 36건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