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 국토부 강 건너 불구경 하다 사태 키워
일부 주차장·아파트단지 BMW 주차금지에 소유자 ‘분통’

[중소기업신문=이기영 기자] BMW 520d를 모는 60대 이모(여)씨는 며칠 전 황당한 경험을 했다. 부부동반 저녁 모임이 있어 강남의 한 음식점에 차를 몰고 갔는데 주차관리인이 입구에서 “BMW차는 화재와 폭발 위험이 있어서 주차장에 들어갈 수 없다”면서 주차를 거부해 한동안 실랑이를 벌였다. 결국 이씨는 근처 공용주차장에 자리를 어렵게 구해 주차하고 약속시간에 30분 이상 늦었다.

신도시에 사는 BMW 차를 모는 김모씨(40대, 남자)는 얼마 전 아파트 단지 내 지하 주차장에 주차해 놓은 차를 빼달라는 관리사무소의 연락을 받았다. 주민들이 지하주차장에서 차에 불이 나면 연쇄적으로 대형 화재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민원을 넣었기 때문이다. 김씨는 황당했지만 지상 주차장으로 차를 옮길 수밖에 없었다.

올해만 34건의 화재 사고가 발생한 BMW 차량 문제가 이제 운전자들이 느끼는 불안함을 떠나 주변의 눈총까지 받는 처지가 됐다.

가뜩이나 폭염으로 차량 온도가 올라가다 보니 운전 당사자는 물론 BMW 차량 옆으로 가는 것조차 불안해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상황이 어째 이 지경까지 왔을까? BMW코리아와 국토교통부 모두 사태의 심각성을 간과하고 늑장 대응한 결과라고 업계와 소비자들은 입을 모은다.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BMW 차량 화재 사고는 올해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일어나 올해 들어서만 34대의 차량이 불탔음에도 BMW코리아측과 국토교통부는 7월이 돼서야 원인과 대책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올해 화재가 발생한 BMW차량 34대 중 16대가 7월 이전에 발생했으며 7월에만 14대 그리고 8월 현재까지 4대에서 불이 났다.

문제는 지난 6월까지 이미 16대의 차량에서 불이 났음에도 그동안 리콜을 포함란 대책에 대해 전혀 논의조차 안하다가 6월말과 7월 초 교통안전연구원이 BMW측에 사고 원인 관련 기술 자료를 요구하고, 국토부가 사고 관련 보고를 받은 후에야 교통안전공단에 제작결함에 대한 조사를 지시했고 BMW 코리아는 7월26일이 돼서야 리콜 방침을 정했다는 것이다.

멀쩡한 차가 운행 중 도로에서 불이 나는 사고가 6개월 이상이나 반복됐는데도 자동차 공급자와 관할 부처 모두 강 건너 불구경 하는 사이 사고 건수와 피해규모는 더 늘어나게 됐다.

BMW코리아는 지난 6일에야 김효준 회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원인을 공식적으로 밝혔지만 너무 늦은 핑계성 해명이란 지적을 면치 못하고 있다.

BMW소유 운전자 김씨는 “늦은 대응이 사태를 키웠지만 그보다 더 문제는 정확한 원인과 관련된 기술 자료를 공개 하지 않기 때문에 차량 사고에 대한 불안이 여전히 가시지 않아 리콜 이후에도 차를 몰기가 겁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