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대상 아닌 차에서도 화재 발생…소비자들 “비싼 돈 주고 목숨 걸고 타야 하느냐” 분통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잇단 주행 중 차량 사고로 BMW가 오랫동안 쌓아온 ‘자동차 명가’ 신뢰도가 흔들리고 있다. 대규모 리콜을 실시했지만 점검을 받은 차량에 화재가 발생하는가 하면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서도 불이 붙었다. 특히 사고 자체보다 수십대의 차량이 불타는 과정에서 BMW코리아가 보여준 이해하기 힘든 수준의 대응으로 소비자의 신뢰가 땅에 떨어졌다. 급기야 일부 BMW 차주들이 BMW코리아 측을 형사 고소하면서 사법처리 위기에 몰렸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9일 오전 경남 사천시 곤양면 남해고속도로에서 BMW 730Ld 차량에서 불이 났다. 문제는 이 차량이 BMW의 리콜 대상 차량이기는 하지만 제작일자는 그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앞서 BMW는 지난달 27일 리콜 계획을 발표하면서 730Ld 차량을 포함하되 제작일자를 2012년 7월2일부터 2015년 1월28일(1010대)로 한정했다. 하지만 이날 화재가 발생한 차량은 2011년 식이다.

더욱이 지난 1일 화재가 발생한 BMW 745i도 리콜 대상이 아닌 가솔린 차량으로, 이달 들어서만 2대째 리콜 대상이 아닌 차량에서 불이 났다.

그동안 BMW가 설명해온 것과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EGR 부품 문제로 해명해온 사측의 설명과 다르게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다른 원인이 있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하고 있다. BMW 소유자인 A(43)씨는 “리콜대상이 아니라고 안심했는데 이젠 회사 측 말을 믿을 수가 없게 됐다”며 “비싼 돈 들여 산 차를 목숨 걸고 타야하느냐. 조만간 (차량을) 정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법적 대응에 나서는 차주들도 늘어나고 있다. 손해배상은 물론 일부 차주들은 BMW 관련자들을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BMW 피해자 모임'에 소속된 회원 20여명은 지난 9일 서울 중부경찰서를 방문해 BMW의 결함은폐 의혹을 수사해달라는 내용의 고소장을 제출했다.

소비자단체의 한 관계자는 “피해를 본 소비자들이 적지 않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소송까지 벌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통상적으로 제조사에게 가장 무서운 경고는 불매운동이다. 제아무리 문제가 생겨도 제품이 잘 팔리면 소비자들을 쉽게 알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