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노동자들 “차별 중단하고 부당노동행위 특별근로감독 하라”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현대제철 비정규직 노사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급기야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현대제철의 부당노동행위 의혹에 대한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과 비정규직 차별 중단을 촉구하면서 단체행동에 돌입했다. 이들의 외침에는 그동안 정규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한 근로환경’에서 일을 하면서 각종 사고에 노출돼온 아픔이 깔려 있다는 지적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와 광주전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현대제철순천단조비정규직지회는 지난 11일 서울 서초구 현대자동차그룹 본사 앞에서 약 3000명 규모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현대제철 비정규직은 열악한 근무환경과 저임금, 전무하다시피 한 복지후생 속에서 산업재해에 시달리며 쇳가루와 석탄 분진을 마시고 있다"면서 "정규직과의 차별도 모자라, 사측은 실적 부진을 이유로 임금과 성과급까지 깎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올해 임금·단체협약에서 사측이 비정규직과 정규직의 임금 격차를 해소하고, 정규직과 동일한 수준의 복지후생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공동파업도 돌입했다.

이들의 주장에는 이른 바 ‘죽음의 외주화’ 논란이 깔려있다. 하청업체 직원이나 비정규직들은 원청 정규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높은 업무에 근무하는 비율이 높은 경우가 많다는 것이 현실이다.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 33명 가운데 27명이 하청업체 노동자였다. 현대체절은 2013~2015년 산업재해가 자주 일어나는 ‘안전관리 위기사업장’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올해 8월에도 현대제철 당진공장서 하청업체 직원이 작업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대제철은 올초 약속한 ‘안전한 사업장 구축’을 약속했다. 우유철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영구 무사고 사업장’을 목표로 향후 많은 인력과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비정규직들은 여전히 위험한 작업에 노출되어 있다.

이들은 불법파견 은폐와 노조파괴 행위 등 부당노동행위 의혹에 대한 노동부의 특별관리감독도 촉구했다. 현대제철이 사내하청 노조 활동 감시하거나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노조를 무력화하기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지시했다는 의혹 등이다.

노사 갈등이 심화되고 각종 불법 의혹까지 봇물처럼 터지면서 올해 국감에서 우 부회장의 증인 소환 가능성이 주목된다. 우 부회장은 지난해 국감에서도 국감 증인 신청 명단에 오른 바 있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단순한 노사 갈등으로 보면 안된다”며 “현대제철은 그동안 잦은 노동자 사망사고로 한때 ‘죽음의 제철소’로 불렸던 곳으로 이른 바 하청과 비정규직을 통한 ‘죽음의 외주화’가 이번 사태의 본질”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