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9월 금리 올리면 한미 금리 역전폭 0.75%p로 확대
장기간 방치 부담…자금이탈·가계빚·수출타격 등 악재

▲ 미국의 9월 기준금리 인상이 유력시되는 가운데 한국과 미국간 정책금리 격차가 더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리나라에 미칠 경제적 파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pixabay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미국의 9월 기준금리 인상이 기정사실화하면서 우리나라 경제에 미칠 파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이 올해 세 번째 금리 인상에 나설 경우 현재 0.50%포인트인 한국과 미국간 정책금리 격차는 더 벌어지게 된다. 미국의 이달 금리인상이 예견된 만큼 시장에 주는 충격이 크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지만, 외국인 자본의 이탈 현상과 가계·기업의 대출이자 부담 증가, 신흥국 수출 타격 등은 여전히 불안요인으로 꼽힌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국 연준은 오는 25일과 26일 워싱턴에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열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앞서 FOMC 위원들은 지난달 회의에서 "향후 경제지표가 전망치에 부합한다면, 곧 추가적인 조처를 하는 게 적절하다"며 9월 인상을 예고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이번 FOMC에서 현행 1.75~2.00%인 금리가 0.25%포인트 인상될 확률을 97.4%(지난 13일 기준)로 예상했다.

이러한 전망이 현실화하면 미국의 기준금리는 2.00~2.25%포인트까지 높아지게 되고, 우리나라와의 정책금리 격차는 더욱 벌어지게 수밖에 없다.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는 연 1.50%로, 한미 양국 정책금리 역전 폭은 0.75%포인트로 확대된다.  

금융시장에서는 한은의 추가 금리인상 시기 전망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엇갈리는 분위기다. 당초 7월설이 유력했지만, 현재는 상당수 금융기관이 4분기 중에 기준금리를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고용쇼크 및 물가부진, 경제심리 악화 등 하반기 악재가 쌓이는 상황에서 올해 기준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이란 관측마저 나오고 잇다.

한은이 연내 금리를 안올릴 경우 연말이면 한미 양국의 금리차는 1.0%포인트까지 벌어질 수 있다. 이는 과거 우리가 경험한 최대치다. 내년에도 미국 연준이 기준금리를 계속 올리는데 한은이 그대로 둔다면 전대미답의 길을 가게 된다.

양국의 금리 역전으로 당장 대규모 자본이 빠져나갈 가능성은 낮지만, 금리 역전은 금융불안 요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오랜 기간 방치하기에 부담스러운게 사실이다. 자본을 운용하는 입장에서 금리가 같다면 신용도가 높고 안정적인 투자처인 미국 금융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만일 외국인 자금 유출이 현실화할 경우 이에 따른 파급력은 기대 이상으로 커질 수 있다. 외환 건전성이 후퇴하는 것은 물론 금융시장의 불안이 경제 주체의 심리와 실물 경제로 확산해 국내 경기가 급격히 얼어붙을 가능성이 크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우리나라 가계부채에도 악재로 작용한다. 올들어 시중금리 상승세가 뚜렷한 상황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이 금융권 대출금리 상승을 부추길 경우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대출이자 부담에 가계부채의 질은 악화되고, 저금리 혜택 속에서 수명을 연장해 온 영세자영업자들은 벼랑 끝으로 내몰 수 있다.

기업들도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경영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미국 금리 인상은 일반적으로 신흥국 경기침체와 달러화 강세, 유가 하락 등을 유발하는 만큼 우리나라의 신흥국 수출전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계 관계자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빨라지면 외화 유출 가속화 등으로 신흥국 경제가 불안정해질 수 있고, 이는 우리나라 수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국 금융 불안, 환율 변동성 확대 등 부정적 영향에 대해 철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