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SK하이닉스는 낸드플래시를 양산하는 새 반도체 공장 M15를 충북 청주에 짓고 4일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M15 공장은 이르면 올해 연말에 본격 가동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문재인 대통령, 김동연 경제부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등 정·재계 인사 45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준공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혁신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한국 반도체 경쟁력을 더욱 굳건히 유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때 해외 매각 대상으로 거론되던 적자 기업이 최첨단 생산시설을 갖춘 세계 반도체 리더로 자리매김하기까지 국가와 지역사회에 큰 빚을 져왔다고 생각한다"면서 "M15 준공에 많은 도움을 주신 중앙정부와 지자체 및 시민 여러분께 감사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향후에도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계속할 것이며 고용 확대, 반도체 전문가 육성을 통해 국가 경제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오늘날 기업은 경제적 가치만을 만드는 것으로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면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새로운 경영가치를 추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축구장 5배 규모의 웅장한 클린룸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향한 하이닉스의 꿈을 봤다. 회사에도, 지역에도, 나라에도 아주 기쁜 일"이라고 축하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에 탄생한 SK하이닉스는 어려움을 기회로 반전시킨 불굴의 기업으로, D램 생산 세계 2위, 낸드플래시 생산 세계 5위의 세계 3대 반도체 기업으로 우뚝 섰다"고 말했다.

또 "청주공장은 올해 말까지 1000명, 2020년까지 2100명의 직원을 직접 고용할 것이며, 협력업체의 신규고용 인원도 3천여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날 문을 연 M15 공장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SK하이닉스는 이 공장에 약 20조원을 쏟아부을 예정이다.  이번에 새로 지어진 M15 공장은 축구장 8개 크기인 6만㎡의 규모를 자랑한다. 1만8000평에 길이 339m·폭 172m·높이 71m 상당이며, 복층으로 구성된 클린룸에서 낸드플래시를 중점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