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등록된 대부업체가 6800개에 달하지만 이를 관리하는 담당 인력은 31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등록된 대부업자는 총 8084개로 이 중 금융위 등록 업체가 1249개, 지방자치단체에 등록한 업체가 6835개다.

그러나 이들 업체를 관리해야 하는 인력은 매우 적은 상황이다. 전체 지자체에서 대부업 전담 조직은 전무하며 총 31명의 담당자가 6835개를 관리·감독하고 있다. 1인당 220개가 넘는 업체를 맡는 것이다.

특히 17개 지자체 중 서울과 부산, 인천, 경기도, 강원도를 제외한 지자체는 별도 감독 예산이 없으며, 올해 이들 5개 지자체의 관련 예산도 총 8588만원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지자체가 실시하는 대부업체 정기 검사도 소수 행정인력으로 실시하고 업무도 불법 대부업 민원 처리와 불법 광고 스티커 적발 등이 대부분이다.

이 의원은 "대부업체 관리가 행정·감독 당국에 의해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며 "지자체의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역량이 부족하다면 금융당국이 직접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해 대부업체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