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한국관광공사가 468억원을 들여 조성한 내장산리조트 건설사업이 사업 시행 15년이 지나도록 민간투자자를 찾지 못해 분양대금 281억원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김재원 의원실에 따르면 내장산리조트 관광지 조성사업 중 하이랜드호텔(150실), 스파파크콘도(150실), 리조트홈(120실), 엘리시움빌라(120실) 등 대형 숙박시설에 대한 용지 분양은 2004년 사업 시행 이후 단 1건만 이뤄졌다. 2007년에 유일하게 분양된 KT&G연수원(70실)도 현재 기업 내부 사정으로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이들 시설에 대한 용지 분양 일정이 늦어지면서 15년간 총 468억원을 들인 관광공사는 분양대금 281억원을 회수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형 숙박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기대하고 분양용지를 구매한 여관 7곳, 펜션 17곳, 상가 8곳, 주유소 1곳 등 33개 소규모 시설들 또한 사업의 불확실성을 우려해 수년째 착공을 시작하지 못했다.

김 의원은 "관광공사는 투자설명회와 분양공고를 통해 대금 선납 시 할인혜택과 분할납부 등 각종 투자혜택 제공까지 내걸었지만, 수년째 구매 의사는커녕 문의조차 없다"며 "인근 소규모 숙박시설 용지를 사들인 분양자 대부분도 정읍지역 주민들이라 사업 부진이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국민 세금으로 조성된 관광진흥기금을 통해 운영되는 관광공사가 관광산업을 선도하지는 못할망정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난개발해 지역관광사업을 망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현실성 있는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