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우리나라의 금융부문 경쟁력이 1년 새 55계단 상승했다.

세계경제포럼(WEF)이 17일 공개한 국가 경쟁력 평가 결과에서 한국의 금융시스템은 평가대상국 140개국 중 19위를 차지했다. 한국의 종합순위가 15위임을 감안하면 국가 순위보다는 다소 낮지만 지난해 WEF의 한국 금융시장 경쟁력 순위인 74위와 비교하면 크게 뛰어올랐다.

지난 2016년 한국의 금융시장 경쟁력 순위는 2016년 80위, 2017년 74위를 기록하면서 우간다의 금융시스템보다 못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처럼 순위가 크게 오른 것은 WEF 평가 방법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2017년까지 적용된 금융부문 평가방식은 설문 7개, 통계 1개 등 정성평가 위주였다.

기업인들에게 한국의 금융서비스 이용은 어떤지, 가격 적정성은 어떤지, 대출은 용이한지 묻는 방식이 주류를 이뤘는데 설문 답변에 부정적인 내용이 많았던 것이다.

정성평가가 과도하다는 문제 제기가 잇따르자 WEF는 올해부터 정량평가를 늘렸다. 설문은 7개에서 3개로 줄이고 통계는 1개에서 6개로 늘렸다. 감정이 개입될 수 있는 정성적 기술보다 객관적인 수치가 더 많이 반영되는 정량적 평가로 전환한 것이다.

올해 새로 들어간 통계에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민간 부분 여신, GDP 대비 금융기관 시가총액, GDP 대비 보험료, 부실채권 비중, 은행의 규제자본 비율 등이 포함됐다. 한국은 이중 GDP 대비 민간 부분 여신, 부실채권 비중 등 항목에서 100점을 획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