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 이어 카카오 카풀 서비스 진출에 택시기사 강력 반발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카카오가 준비중인 카풀 서비스에 대한 택시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택시업계는 이 서비스가 생존권을 위협한다며 급기야 단체행동에 돌입했다. 그동안 카카오는 대리운전, 주차, 미용실 예약 등 생활밀접형 O2O(온라인-오프라인 연계)사업을 강화했으며 그때마다 ‘골목상권’과 마찰을 빚었다. 대기업이 영세사업자들과 경쟁한다는 비판도 잇따랐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보호와 육성을 강조한 현 정권 기조와 방향이 너무 다르다는 지적이다.

전국 택시 산업 종사자들은 18일 서울 광화문광장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카카오 카플 서비스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전국에서 동시에 택시 운행중단 단체행동에 돌입한 상태다. 서울의 경우 큰 교통혼잡은 없었지만 카카오택시'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들의 경우 택시를 잡는데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카풀이란 목적지가 동일하거나 같은 방향인 운전자들이 통행 비용의 절감을 위해 한 대의 승용차에 동승해 통행하는 일을 말한다.

택시기사들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대해 생존권을 위협하는 ‘대기업의 횡포’로 간주하고 있다. 직접적인 수입 감소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들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가 현행 운수사업법을 위반한 엄연한 불법이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카카오 측은 합법적인 서비스이며 택시 수요가 시간·장소에 따라 급격히 변하지만, 공급은 경직돼 수급 불균형이 생기고 있다며 반박하고 있다.

갈등이 심화되면서 정치권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관련 TF를 꾸리고 당정협의를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골목상권’으로 규정할 수 있는 자영업자나 소상인들과 카카오가 갈등을 빚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6년 이후 카카오가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들의 생존권과 맞닿아 있는 생활밀접형 O2O 서비스를 본격화하면서 비슷한 상황은 반복됐다. 대리운전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대리운전업계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으며, 항공권 예약 서비스 진출로 중소 여행사들의 불만을 샀다. 카카오 헤어샵, 주차 등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미치는 입김도 더욱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카카오는 국감 단골손님이 됐다. 올해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국감에서도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증인으로 출석해 골목상권 침해 문제에 대해 질타를 받았다.

지난 10일 국감에서 김성태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관련 사실을 언급하면서 “카카오가 골목상권 업종을 침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카카오와 유사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잘 성장하다가 하루아침에 무너지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카카오는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아이디어를 도용하며 포식자 역할을 한다면 상생철학이 있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에대해 김 의장은 "카카오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을 인수하거나 투자하면서 서비스 혁신에 매진하는 기업"이라며 "카카오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해 큰 기업으로서 배려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답변했다.

벤처 성공 신화로 통화는 다음(카카오)의 도전정신이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약자와의 경쟁으로 빛이 바래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