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야우마따이 동부구간에 이어 서부구간까지 총 1조2000억원 규모

SK건설이 지난 26일 낙찰통지서를 받은 홍콩의 야우마따이 서부구간 도로공사 조감도. 사진=SK건설 제공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SK건설이 홍콩 정부 산하 도로관리청이 발주한 구룡 중앙간선도로(Central Kowloon Route) 내 야우마따이 서부구간(Yau Ma Tei West) 건설공사에 대한 낙찰통지서(LOA)를 26일 접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 1월에 수주한 야우마따이 동부구간(Yau Ma Tei East)을 포함해 총 공사비 10억 8천만달러(약 1조 2천억원) 규모의 야우마따이 도로 전 구간 공사를 수행하게 됐다.

SK건설은 동부구간과 마찬가지로 홍콩 현지업체인 빌드킹(Build King) 사(社)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서부구간 공사를 수주했다. 총 공사금액은 4억 4천만달러(약 5천억원)로 SK건설 지분은 49%다. SK건설은 EPC(설계·조달·시공)를 일괄 수행하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84개월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홍콩 구룡반도 남쪽 해안지역을 횡단하는 중앙간선도로 중 야우마따이 지역의 서부구간에 기존 도로와 연결되는 인터체인지 교량과 왕복 6차로 지하차도 터널을 신설하는 공사다.

야우마따이 도로는 현재 구룡반도의 동서를 오가는 교통량이 과포화 상태인 만큼 홍콩 정부의 관심이 높은 핵심 구간이다. 도심지 공사인 만큼 낙하물 방지 등 안전관리 문제뿐만 아니라 소음∙비산먼지와 같은 환경 이슈도 복잡하게 얽혀 있어 공사 수행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SK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에는 터키 유라시아 해저터널, 보스포러스3교 등 다수의 터널·교량 공사경험을 바탕으로, 도심 교통난을 최소화하고 시공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혁신적인 특화 설계를 제안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이충우 SK건설 부사장(인프라사업 부문장)은 “야우마따이 도로를 통해 홍콩의 도심교통난이 크게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차별적 기술 경쟁력과 공사 수행경험을 통해 해외 인프라시장에서 추가 수주를 따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