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수익형 부동산에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 꼽히는 호재는 '역세권'이다. 유동인구가 풍부하고 상업시설로의 접근성이 좋아 상가의 집객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역과 바로 연결되는 상업시설은 유동인구의 흡수를 더욱 빠르게 하고 인근 주변으로 대단위 주거지가 형성돼 기본적인 배후수요가 받치고 있어 공실 걱정이 없고 투자수익률도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역과 바로 연결되는 상업시설의 인기는 요즘 변화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도 한몫 거든다.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으로 저녁 있는 삶이 대두되고 있고 주말을 즐기려는 젊은 층도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새로운 놀거리와 먹거리에 대한 열망도 커지고 있는데, 역과 연결된 상업시설의 경우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일건설과 HMG가 10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상업6블록(능곡동 산27번지 일원)에 상업시설인 '시흥 플랑드르'를 분양한다. 시흥 플랑드르 상업시설은 역세권 입지인 데다 교통망도 잘 갖춰진 최적의 입지에 위치한다. 서해선(소사원시선) 시흥능곡역 4번출구 바로 앞 대로변에 위치해 가시성이 좋으며 역에서 상업시설 지하로 직접 연결이 예정돼 있어 집객력이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흥 플랑드르는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신개념 상업시설로 향후 서남부권의 랜드마크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상업시설은 지하 3층 ~ 지상 7층, 총 331여개 점포로 구성될 예정이다.

상업시설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과 쇼핑몰(mall, 충분한 주차장을 갖춘 보행자 전용 쇼핑센터)의 장점을 갖춘 광장형 스트리트 복합쇼핑몰로 지어진다. 개방감과 집객력이 우수하고 내외관 특화로 방문객의 만족도가 높은 스트리트형 상가의 장점과 폭염과 우천 등의 기상여건에 강한 몰의 장점이 모두 갖춰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업시설은 가족 단위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유럽풍 패밀리 어트랙션몰로 꾸며져 쇼핑은 물론 문화, 휴식 등 경험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테마형 몰로 조성된다. 상업시설은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가족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 어트랙션몰로 개방감과 쾌적성, 높은 편의성을 갖춰 쇼핑동선이 편하고 고객들이 한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체류시간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시흥 플랑드르 상업시설에는 영화관, 아울렛은 물론 SSM(대형유통기업), 패밀리 스포츠시설(키즈전용수영장, 키즈특화 체험시설 등) 등 앵커 테넌트 업종을 선임대할 예정으로 조속한 상권활성화로 투자 안정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야외 풋살장, 야외 트랙, 옥외 정원 등도 상업시설 내에 조성될 계획이다.

상업시설은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먼저 상업시설이 속한 시흥 장현지구 4만8,250명과 인근 배곧신도시 5만6000명, 은계지구 3만4432명, 목감지구 3만1250명, 광명역세권 2만7042명 등을 합하면 19만여명 이상의 배후수요를 갖춘 셈이다. 인근 광명시흥테크노밸리는 물론 매화일반산업단지까지 조성되면 기업체 종사자만 11만명으로 예상된다.

시흥 플랑드르 상업시설은 역세권 입지인 데다 교통망도 잘 갖춰진 최적의 입지에 위치한다. 향후 신안산선(2023년 개통예정)과 월판선(월교~판교구간, 2024년 개통예정) 개통 시 여의도와 판교까지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며 제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 및 전국으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다.

또한 장현지구는 다른 택지지구보다 상업시설 비율이 더욱 적어 이 지구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은 희소가치가 매우 뛰어날 것으로 보인다. 시흥 플랑드르 홍보관은 광명역 인근 경기 광명시 일직동 511-1번지에서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