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시대에 따라 아파트의 트렌드가 변하듯 최근 상업시설들도 천편일률적인 설계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를 갖추고 있다. 예전의 상업시설은 쇼핑객의 동선을 수직으로 조성해 점포를 구성하는 고층의 쇼핑몰 형태가 주류를 이뤘다. 이 형태는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 대신 고객의 체류시간이 짧고 폐쇄적인 구조를 가져 개방성이 낮은 단점이 있었다.

쇼핑몰의 형태는 점차 진화해 요즘은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이 주를 이룬다. 스트리트형은 대부분 1~2층으로 구성돼 점포의 가시성이 뛰어나고 고객의 접근성이 좋다. 고객이 걸어가며 매장 내부를 쉽게 볼 수 있고 바로 들어갈 수가 있다. 또한 점포 앞에 테라스를 조성하거나 중앙에 광장 등을 조성해 쇼핑뿐 아니라 여가와 문화까지 즐길 수 있어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은 지역 랜드마크로 부상한 곳도 많다. 하지만 스트리트형은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도 있다.

상황이 이렇자 최근에는 쇼핑몰 형태와 스트리트몰 형태를 합친 복합쇼핑몰이 나오고 있다. 내달 분양 예정인 ‘시흥 플랑드르’는 스트리트형 상업시설과 쇼핑몰(mall, 충분한 주차장을 갖춘 보행자 전용 쇼핑센터)의 장점을 갖춘 광장형 스트리트 복합쇼핑몰로 지어진다.

제일건설과 HMG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상업6블록(능곡동 산27번지 일원)에 상업시설인 '시흥 플랑드르'를 분양한다. 상업시설은 지하 3층 ~ 지상 7층, 총 331여개 점포로 구성된다.

▲ 시흥 장현상가 주경투시도

시흥 플랑드르 상업시설의 이름은 입지 상 시흥의 중심이기 때문에 유럽의 중심인 플랑드르와 유사한 모습이라 컨셉을 맞추게 됐다. 현재 벨기에의 ‘플랑드르’지역은 과거 프랑스 북부, 벨기에, 네덜란드에 걸친 지역으로 유럽의 중심이라 볼 수 있다. 이에 시흥 플랑드르 상업시설의 모티브를 얻었으며 이름에 걸맞게 프랑스, 벨기에, 네덜란드 분위기로 꾸며지는 3가지 테마 거리가 있는 유럽형 컨셉으로 중앙광장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경관과 디자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상업시설은 가족 단위로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유럽풍 패밀리 어트랙션몰로 꾸며져 쇼핑은 물론 문화, 휴식 등 경험과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테마형 몰로 조성된다. 상업시설은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가족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 어트랙션몰로 개방감과 쾌적성, 높은 편의성을 갖춰 쇼핑동선이 편하고 고객들이 한곳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체류시간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흥 플랑드르 상업시설은 역세권 입지인 데다 교통망도 잘 갖춰진 최적의 입지에 위치한다. 서해선(소사원시선) 시흥능곡역 4번출구 바로 앞 대로변에 위치해 가시성이 좋으며 역에서 상업시설 지하로 직접 연결이 예정돼 있어 집객력이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신안산선(2023년 개통예정)과 월판선(월교~판교구간, 2024년 개통예정) 개통 시 여의도와 판교까지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며 제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 및 전국으로 빠르게 이동 할 수 있다. 시흥 플랑드르 홍보관은 광명역 인근 경기 광명시 일직동 511-1번지에서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