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신문 :::
> 뉴스 > 경제 > 생활유통/소비자 | 소비자고발
     
수입차 소비자피해 잇따라…'차량 하자' 많아
2018년 11월 13일 (화) 16:18:48 박진호 기자 pjh099@smedaily.co.kr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국내에서 수입차를 타는 사람이 해마다 늘어나는 가운데 관련 소비자피해가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5년 6개월간(2013년 1월∼올해 6월) 수입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이 총 1410건 접수됐다고 13일 밝혔다. 같은 기간 국산 차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2945건이 접수됐다.

국내 전체 자동차 등록 대수 가운데 수입차 비율이 지난해 기준 8.4%(국토교통부 자료)인 점에 비췄을 때 등록 대수 대비 수입차 관련 소비자피해가 국산 차보다 월등하게 높은 셈이다.

수입차 관련 소비자피해 유형은 '차량 하자'가 81.4%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계약불이행 등 '계약 관련' 피해는 18.6%이었다. 차량 하자의 구체적 내용을 보면 엔진이 25.2%로 가장 많았고, 차체 및 외관(24.4%), 소음 및 진동(9.8%), 변속기(9.0%), 편의장치(8.5%) 등의 순이었다.

피해 발생 시기는 출고일 기준 '1년 이내'가 55.1%로 절반을 넘었고, '1년 초과∼2년 이하'가 10.6%, '2년 초과∼3년 이하'가 9.2%였다. 특히 5.7%는 '계약 체결 중'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피해구제 신청 1천410건 가운데 당사자 간 합의가 이뤄진 경우는 51.5%였고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경우도 34.3%에 달했다.

소비자원은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계약 전 사후서비스(A/S) 등 유지 관리상 불편함이 없는지 확인 후 제작사와 차종을 선택할 것 ▲계약 체결 시 프로모션 내용, 차량 연식, 인도 시기 등을 계약서에 명시할 것 등을 당부했다.

또한 ▲차량 내외부, 하체 및 엔진룸 등을 점검 후 등록할 것 ▲보증서(특약사항 명시)와 취급설명서의 내용을 충분히 숙지할 것 ▲수리 시에는 점검·정비 견적서와 명세서를 받아 관련 분쟁에 대비할 것 등을 강조했다.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박진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중소기업신문(http://www.smedail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헨리곽의 뉴욕 땅땅땅] 맨해튼의
은행권 호실적에도 연말 감원 한파
[이원호 박사의 알기 쉬운 경제]
신한카드, 아마존과 크리스마스 할
삼성바비오 상장폐지 거래소 본심사
신문사소개 | 조직도 | 광고안내 | 제휴문의 | 찾아오시는길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주)중소기업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02392 | 등록일 : 2012년12월18일 | 제호 : 중소기업신문 | 발행인·편집인 : 신진호
주소 : 서울 강남구 언주로 556 성우빌딩 7층 | 발행일자 : 2012년12월18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 원호정 | 대표전화 : 02)832-6115 | Fax : 02)3423-0228
Co pyright 중소기업신문 . all right reserved. mail to webmaster@sm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