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은 불법적인 노무관리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조합원에게 사과하라"고 19일 밝혔다.

노조는 이날 울산시청에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내부자 제보로 치밀하고 광범위하게 진행해 온 노조 말살 정책이 드러나자 사측이 부서장급만 인사 대기 조치하는 등 꼬리 자르기에 들어갔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이, 지난해 1월 민중당 김종훈 의원이 불법 노무관리를 각각 폭로했는데도 이런 일이 반복되는 것은 고용노동부가 제대로 조사하지 않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불법 노무관리 내용을 담은 문서를 조사해 사측을 상대로 법적 조처를 하고 재발 방지대책이 나올 때까지 총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기자회견 후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20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한 8시간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노조는 오는 21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에도 동참할 계획이다.

최근 들어 사측이 노조원 성향을 5단계로 나누고 회사에 호의적인 상위 3단계를 집중적으로 관리한 사실이 내부자 고발로 드러난 바 있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이와 관련해 현대중 부당노동행위를 내사 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