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일(현지시간) 무역 담판을 통해 추가 관세 부과를 멈추고 협상을 재개하는 일시적 휴전에 합의했다. 미·중 무역전쟁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것이라는 우려가 다소 진정되면서 수출타격 우려가 컸던 우리나라는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미국은 내년 1월부터 2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리려던 계획을 보류하고 중국은 미국산 제품 수입을 늘리는 데 합의했다.

미국과 중국은 앞으로 90일간 강제적인 기술이전, 지식재산권, 비관세장벽 등의 문제에 대해 협상하기로 했으며,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현행 10%인 관세를 25%로 인상하기로 했다.

미·중 무역갈등은 우리나라 경제의 대표적 대외 리스크 요인으로 꼽혀왔다. 양국의 전면전이 확산할 경우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의 경제성장과 고용, 주식·환율시장 등 경제 전분야에 걸친 타격이 불가피한 데다 국내 수출도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앞서 현대경제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수입품의 약 10%에 달하는 500억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해 미국의 대중국 수입이 10% 감소할 경우 한국의 대중국 수출액은 282억6000만달러 감소한다고 추산한 바 있다.

한국의 대중국 수출액 감소 추산 폭은 우리나라의 지난해 기준 대중국 수출액 1421억2000만달러의 19.9%, 지난해 기준 총수출액 5736억9000만달러의 4.9%에 달하는 규모다.

다만, 전문가들은 90일간 부과가 유예됐더라도 무역갈등이 향후 확전될 리스크는 여전히 남아있는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주원 경제연구실장은 "만약 미국과 중국 간 얘기가 잘됐다면 이런 식의 유예 방안이 발표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90일 후 타결이 되지 않고 무역갈등이 확대될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무역협회 문병기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위원은 "일단 내년 1월부터 본격화할 예정이던 미중 무역분쟁의 위기감이 다소 가라앉으며 우리 기업으로서는 90일이라는 시간을 벌었다"며 "하지만 미중간 분쟁이 쉽게 해결되지 않는 구조적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대외무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업종별로 생산네트워크를 조정하고 자유무역협정(FTA)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