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놓고 노조 “불법파업 불사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실적 악화에 시달리는 현대차가 또 다시 파업위기에 몰렸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과 관련해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 설립에 잠정합의를 이끌어내자 현대차 노조가 불법파업을 불사하겠다며 강력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현대차의 실적 타격은 물론 현재 수익성 악화에 시달리고 있는 협력업체들의 경영난이 더욱 악화할 것이란 지적이다

광주시는 5일 광주시청에서 노‧사‧민‧정 협의회를 열고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최종 협상안에 대해 공동 결의할 예정이다.

광주형 일자리는 지역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사업으로, 기업이 낮은 임금으로 근로자를 고용하는 대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복리후생 비용 지원을 통해 임금을 보전하는 방식이다.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설립해 빛그린산단 내 62만8000㎡ 부지에 자기자본 2800억원, 차입금 4200억원 등 총 7000억원을 투입해 연간 10만대 규모의 1000cc 미만 경형SUV 공장을 세우는 프로젝트다.

이날 협의회가 최종 협상안을 통과시키면 6일 현대차와 투자협약 조인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현대차 노조는 이에대해 강력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불법 파업을 해서라도 반드시 광주형 일자리를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조 측은 "자동차 시장이 포화상태로 공장이 남아도는 상황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며 "협약이 체결돼도 향후 3년간 광주형 일자리에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광주형 일자리 최종 협약안 공동 결의 여부를 지켜보고 확대 운영위원회를 통해 파업 수위와 기간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파업에는 기아자동차 노조도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현대차의 실적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대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6% 감소한 2889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현대차가 지난 2010년 국제회계기준(IFRS)을 도입한 이래 최저치다.

최근 현대자동차의 어닝쇼크의 충격파를 그대로 맞고 있는 협력업체들의 불안감에 떨고 있다. 한 부품사의 관계자는 “지금 주문 물량 감소로 대출까지 받아 버티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파업으로 공장이 멈춰선다면 얼마나 버틸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완성차업계의 실적부진 여파로 부품업체들은 줄도산 위기에 놓여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상장한 1차 협력부품업체 89개사 중 42개사(47.2%)가 영업적자를 기록했고, 28개사(66.7%)는 적자로 전환했다. 89개사의 매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8.6% 줄었으며 영업이익률은 0.9%에 그쳐 작년 1분기 3.7%에 비해 2.8%포인트나 감소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