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이 평균적으로 4년 4개월 가량 영업을 하다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통계청 통계 플러스(KOSTAT) 겨울호에 실린 '프랜차이즈와 비프랜차이즈 사업체 비교' 보고서를 보면 2015년 기준 프랜차이즈의 평균 영업 지속기간은 52.0개월로 집계됐다. 업종별로 보면 의약품이 133.6개월로 가장 길었고 자동차 수리(124.4개월), 문구점(100.5개월) 등이 뒤를 이었다.

영업 지속기간이 가장 짧은 업종은 음식점업에 집중됐다. 커피 전문점이 27.0개월로 가장 짧았고 분식·김밥(34.9개월), 일식·서양식(39.5개월) 등도 3년 안팎이었다.

비 프랜차이즈 사업체의 평균 영업 지속기간은 88.9개월로 프랜차이즈 가맹점보다 길었다. 업종별로 보면 문구점(155.5개월)이 가장 길었고 가정용 세탁(154.2개월), 의약품(152.9개월) 등 순이었다. 커피 전문점은 43.3개월로 역시 영업 기간이 짧은 업종이었다.

프랜차이즈 사업체당 종사자 수는 3.7명으로 비 프랜차이즈(2.3명)보다 1.4명 더 많았다. 사업체당 매출액은 프랜차이즈가 2억7300만원, 비 프랜차이즈가 1억4100만원이었다.

보고서는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업종별 매출액, 영업이익, 창업지역 등을 고려해 창업자금에 맞춰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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