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KB금융지주는 27일 지주·국민은행 조직개편과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우선 디지털 혁신부문을 신설하고 지주 내 디지털·IT·데이터 부문을 총괄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국민은행이 선포한 디지털전환(DT) 전략을 그룹 차원으로 확산할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허인 국민은행장이 디지털혁신부문장을 맡는다.

개인고객부문과 중소기업(SME)부문도 새로 만들었다. 개인과 중소기업 고객을 겨냥해 은행·증권·보험 등 계열사 서비스를 합친 패키지 상품 등 그룹 차원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KB손해보험과 KB생명보험의 시너지를 위해 보험 부문을 신설하고 재무기획부에서 회계부를 분리하는 한편 준법감시인 아래에는 법무 유닛을 새로 만들었다. KB금융 관계자는 "사업 부문 중심 운영체계를 정착시켜 원펌(One-Firm) 체계를 확립하고 리딩금융그룹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국민은행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기업금융솔루션 유닛과 데이터 기획부, 대기업영업본부를 신설하고 기관영업본부를 분리했다.

부행장 자리도 늘렸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인사에서 부행장 자리를 8개에서 영업그룹총괄·WM그룹총괄·경영지원그룹총괄 등 3개로 줄였다. 이번에는 이 가운데 영업그룹만 남기고 리스크관리그룹·기업투자금융(CIB)고객그룹·여신그룹을 더해 총 4개로 조정했다.

여성 가운데서는 조순옥 상무가 중용되면서 국민은행 최초 여성 준법감시인이 됐다. 이외에도 김종란 신탁본부 상무, 이미경 IPS 본부장 등 여성이 약진했다. 기존 지역영업그룹 대표 2명까지 포함하면 임원급 여성이 총 5명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