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채소값과 외식 물가가 12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 폭의 2배 이상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12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이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1.3% 상승했다. 11개월 연속 2%를 밑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9월 2.1%를 기록한 뒤 3개월째 2%대를 유지하다가 이달 다시 1%대로 내려 앉았다.
 
품목 성질별로 보면 농·축·수산물이 5.2% 올라 전체 물가를 0.3%포인트 끌어올렸다. 특히 채소류는 재배면적 감소 영향으로 10.7% 오르면서 4개월째 10%대 높은 상승률을 이어갔다.

공업제품은 국제유가 하락, 유류세 인하 영향으로 0.1% 상승하는데 그쳤다. 특히 석유류는 2.8% 하락하면서 2년1개월만에 감소세로 전환했다. 전기·수도·가스 물가는 1.4% 상승했다.

서비스 물가는 1.5% 올라 전체 물가를 0.84%포인트 견인했다. 특히 개인서비스 중 외식 물가는 3.1% 오르면서 전체 물가를 0.40%포인트 끌어올리는 효과를 냈다.

올해 1년간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보다 1.5% 상승했다. 2016년 1.0%를 기록한 이후 지난해 1.9%로 상승 폭이 커졌다가 다시 축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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