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중앙회장, 박재식·한이헌·황종섭 등 3파전
화재보험협회장 선출작업도 본격화…이달 말 선정
'알짜 보직' 협회장에 관피아 다시 득세할지 주목

▲ 저축은행중앙회 등 금융기관장들의 새 수장 찾기가 본격화면서 '알짜 보직'으로 꼽히는 기관장 자리를 누가 꿰찰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연합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알짜 보직'으로 꼽히는 주요 금융기관장들의 후임 인선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미 회장 임기가 끝난 화재보험협회와 저축은행중앙회 등 주요 기관장들의 새 수장 찾기가 본격화면서 차기 회장 후보들의 물밑경쟁은 한층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업계 최고경영자(CEO) 경력을 갖춘 민간 출신 전문가들이 바통을 이어받을지, 아니면 힘 있는 고위관료 출신의 '관피아'(관료+마피아) 인사가 수장자리를 꿰찰지 주목된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달 27일 이순우 회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 돌입했다. 오는 10일까지 지원자 접수를 마감하고 개별면접 등 후보 적격성 심사 후 21일 중앙회 회원사 총회에서 최종적으로 차기 회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현재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과 한이헌 전 국회의원, 황종섭 전 하나저축은행 사장 등이 차기 회장 후보 지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사장은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와 오리건대학교 경제학 석사와 동국대학교 경제학 박사를 거쳤다. 1982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 2011년 기획재정부 국장, 2012년 금융정보분석원 원장을 역임한 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증권금융 사장을 지냈다. 

한 전 의원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1969년 제7회 행정고시에 합격했다. 국무총리 산하의 경제 부처 전 경제기획원의 정책조정국 국장과 경제기획국 국장을 역임했으며,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비서관을 지낸 뒤 15대 국회의원으로 선출됐다.

반면 황 전 대표는 대표적인 민간출신 인사다. 대구고와 영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1979년 기업은행에 입행했다. 하나은행 창원지점장, 하나은행 준법감시인, 용산영업본부장, 리테일영업추진본부장, 영남사업본부 부행장 등을 거쳤고, 2016년부터 지난해 3월까지는 하나저축은행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화재보험협회도 새 수장 찾기에 돌입했다. 지대섭 이사장이 지난해 11월 30일로 임기가 끝나면서 협회 이사장 공개모집이 진행됐지만, 지원자 규모가 적어 재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협회는 이달 중으로 서류심사와 면접 등을 통해 신임 이사장을 선출할 계획이다.

지난 4일 재공모 신청 마감 결과 이윤배 전 농협손해보험 대표와 노문근 전 LIG손해보험(현 KB손해보험) 부사장, 노상봉 전 보험감독원(현 금융감독원) 국장, 양두석 전 보험연수원 부원장(현 가천대 사회정책대학원 겸임교수) 등이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오는 4월 한기정 보험연구원장의 임기가 만료되고, 6월에는 김덕수 여신금융협회장 임기가 끝난다. 보험연구원과 여신협회의 경우 연임 전례가 없었던 만큼 새로운 수장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 

이들 기관의 수장 모두 정부의 관료출신 낙하산 인사와는 거리가 먼 민간 전문가들이다. 한기정 원장은 서울대 교수를 지냈던 학계 출신이었고, 김덕수 회장은 전 KB국민카드를 이끌었던 전문CEO 출신이다. 관료출신 인사들이 장악해온 여신협회장에 민간 전문가가 수장자리에 오른 것은 김 회장이 처음이다.

그동안 경제부처나 금융관료 출신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금융기관장 자리는 세월호 참사 이후 '관피아' 낙하산 논란이 거세지면서 민간 출신으로 채워졌다. 현재 은행연합회와 생명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 등 대부분의 금융협회는 내부·현장출신 CEO를 수장으로 맞고 있다.

일각에선 금융협회 등 금융 유관기관들이 내심 다시 관료 출신 회장을 선호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관료 출신 수장이 정부나 감독당국에게 업계의 요구사항을 훨씬 수월하게 요청할 수 있는 데다 외풍으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해 줄 수 있는 방패막 역할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고위관료 출신들이 낙하산을 타고 내려오던 과거와는 달리 민간 출신들이 협회 수장에 잇따라 발탁되면서 업계 전반에 관피아 퇴조 현상이 뚜렷해진 것은 사실"이라며 "다만 업계의 이익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협회 입장에선 자신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힘 있는 관료출신을 외면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