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국내 소비자들은 금융회사들이 상품을 팔 때만 친절할 뿐이며, 사고나 피해 발생시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위원회는 이런 내용 등을 담은 금융소비자 보호 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9일 발표했다. 금융위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성인 219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설문조사는 금융소비자 보호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조사 성격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금융상품을 팔 때 '직원들의 태도가 친절하다'는 응답이 79.1%, '고객 상황에 적합한 상품을 제시한다'는 답변은 51.0%로 비교적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상품판매 후에 고객에 신경 쓰지 않는다'는 응답이 73.9%, 사고나 피해 발생 시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는 답은 73.2%나 됐다.

특히 금융회사 광고가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했다는 응답은 60.7%, 금융서비스나 상품을 이용하면서 불만족·불합리한 처우를 받은 적이 있다는 경험은 30.4%에 달했다.

금융소비자들은 금융상품을 제대로 선택하고자 '알기 쉬운 약관·상품설명서'(66.4%)의 필요성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금융소비자단체는 금융사와 분쟁 해결을 지원하고(49.5%) 금융회사를 견제해야 한다(48.7%)는 의견이 많았다.

금융당국의 역할을 주문하는 의견도 많았다. 응답자 43.9%는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금융당국의 노력에 만족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금융당국과 금융회사, 보호 인프라, 소비자 본인 중 소비자 보호를 위해 누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냐는 질문에 43.5%가 금융당국을 지목했다.

금융당국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약관·광고 개선 등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