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헐값 매각 논란에 노조 강력 반발 등 난관 많아
10조원대 혈세 회수도 합자회사 제대로 돌아가야 가능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매머드급 조선소’ 재탄생을 예고하고 있지만 헐값 매각 논란에 이어 노동조합의 거센 반발까지 거세지면서 최종 인수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더욱이 산업은행이 대우조선에 투입했던 10조원대 혈세의 회수작업도 합작 회사가 제대로 돌아간 뒤에나 가능해져 기약이 없는다는 지적이다.

산업은행은 2015년 분식회계 사건으로 좌초위기에 빠진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을 투입했다. 이어 2017년 2조9000억원을 투이한데 이어 2조9000억원을 출자전환하는 등 모두 10조원대에 이르는 혈세를 투입했다. 산은은 현재 대우조선의 최대주주(지분 55.7%)로 그 가치는 2조5000억원대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인수로 당장 회수되는 혈세는 없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인수방식은 현대중공업이 현대·대우조선지주(가칭)을 설립하면 산은 대우조선 주식 5973만8211주를 통합법인에 현물출자하는 대신 1조2500억원 규모의 전환상환우선주(RSCP)와 8500억원 규모의 보통주를 받는식이다. 결국 신설 회사가 정상화되고 기업 가치를 높인 뒤에야 혈세 회수가 가능해진다. 더욱이 향후 자금 부족 시 산은의 추가 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인력 감축을 우려한 두 회사 노조의 반발도 변수다.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는 최근 "동종사를 통한 매각은 대규모 구조조정을 예고하고 있다“며 ”매각에 대해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며 불응시 강력한 투쟁을 경고한다"는 입장문을 냈다.

현대중공업지부 측 역시 "그동안 회사 측은 회사경영이 어렵다며 노동자들을 구조조정에 내몰고 노동탄압을 자행했는데 이제 와서 막대한 돈을 들여 대기업 인수에 나선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대 해 산은 측은 당장 대우조선이 ‘독립체’로 운영되고 양사의 일감이 충분해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우려를 일축하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전문 분석기관 클락슨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수주능력이 꽉 찬 상태"라는 자문 결과를 산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손이 부족할 정도로 수주량이 많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이 실적 개선에도 최근까지 구조조정을 지속한데다 중장기적으로 두 회사의 통합과 중복 조직 정리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결국 어떤 형태로든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재 현대중공업 임직원은 1만4900명, 대우조선은 9500명이다.

이번 인수로 현대중공업지주의 재무 리크스가 커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회복 기미가 감돌고 있지만 업황 침체, 저가수주 경쟁, 해양플랜트 시장 붕괴 등으로 고전하고 있는 조선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그룹 전체를 뒤흔들 가능성 때문이다. 한국신용평가는 "올해 대우조선해양은 저선가 수주분의 건조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할 가능성이 높다"며 "조선업에서 적정선가의 수주 확대가 지속되지 않을 경우 그룹 조선 사업 비중 확대는 그룹 전반적인 수익성에 부담요인이 되고, 신규 자금 지원에 따른 그룹의 재무부담 확대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