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SK텔레콤은 25일(현지시각)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9'에서 자사 인공지능(AI) 기반 미디어 품질개선 솔루션 '슈퍼노바'를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슈퍼노바는 이미지나 영상, 음원 데이터를 처리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기반의 SR(Super Resolution·초고해상도) 기술을 적용, 영상이나 음원 품질개선을 통해 서비스 질을 높이고 작업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준다고 SK텔레콤이 설명했다.

슈퍼노바는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기존 미디어 파일, 산업용 장비의 센서가 감지한 이미지를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산업현장과 개인 고객 대상 서비스 모두에 응용할 수 있어 스마트팩토리·콘텐츠 플랫폼·지능형 보안 서비스·e커머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협업에 적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MWC 전시관 '5G 커넥티드 팩토리 부스'에 슈퍼노바를 활용한 반도체 제조공정 혁신 모델을 전시하고, 데모룸에서 슈퍼노바와 방송·콘텐츠를 결합한 솔루션을 공개한다.

슈퍼노바는 작년 10월 SK하이닉스 반도체 품질평가(QA) 공정에 시범 적용된 이후 지속적인 성능 개선을 통해 생산성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기존 반도체 공정은 웨이퍼를 여러 차례 반복 촬영하고 그 영상을 합성하는 작업을 거쳐 불량을 판정했지만 슈퍼노바의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AI가 영상을 분석한 뒤 촬영 횟수와 처리 시간이 대폭 줄었다.

앞서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작년 7월 IPTV 인프라에 슈퍼노바를 적용, 국내 최초로 AI 기반 미디어 품질향상 기술(AI Media Upscaling)을 유료방송에 적용했다. 이후 방송사가 송출한 원본 영상을 한 단계 높은 화질로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기술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있으며, 향후 5G 이동통신과 함께 발전할 초고화질(UHD) 방송과 모바일 게임,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혁신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양사는 지난달 'CES 2019'에서 슈퍼노바를 SM엔터테인먼트의 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 접목해 미디어 파일의 음질을 원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기술과 음원에서 보컬, 반주 등 구성 요소를 분리해내는 '음원 분리 기술'(AI Vocal Remover)도 선보였다.

SK텔레콤은 자사 보안 서비스에 슈퍼노바를 적용해 지능형 폐쇄회로(CC)TV가 촬영한 영상 속 침입자를 식별하는 기술도 고도화하고 있으며, SK스토아와 e커머스 상품에 슈퍼노바를 적용해 상품 이미지에 풍부한 색감을 부여하고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는 솔루션도 개발 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