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앞으로 혁신적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들은 은행권은 물론 보험·증권회사의 금융결제 시스템과 각종 금융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21일 금융권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개방 정책을 알리기 위해 '금융권 오픈 API' 설명자료를 내놨다.

API란 특정 프로그램의 기능이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정한 통신규칙으로, 은행 API에 접속해 해당 프로그램 명령어로 '송금 요청'을 입력하면 금융회사 컴퓨터가 이를 인식해 송금 기능을 실행하는 식이다.

그동안 은행 내부나 은행 계열사 정도에만 이런 전산망을 개방했지만, 최근에는 일정 기능들은 외부 핀테크 기업에도 개방하고 있다. 오픈 API를 이용하면 소비자는 꼭 은행을 이용하지 않아도 핀테크 기업을 통해 더 편리하게 입출금 하거나 거래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금융위는 은행권 공동 오픈 API의 기능과 역할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또 은행권 외에도 증권, 보험 등 금융산업 전반에 오픈 API 활성화를 추진한다.

데이터 분야는 전 금융권, 통신사, 정부·공공기관 등이 함께하는 '데이터 표준 API'를 별도로 구축하는 것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안정성과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기술표준화를 추진하고 정보보호·보안 리스크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금융 분야 API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방해 사람과 사물이 다각적으로 이어지는 초연결사회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