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첫 '하노이 대좌'에서 나란히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자신했다. 지난해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 이후 8개월만의 만남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저녁 베트남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에서 김 위원장과 만나 "바라건대 이번 정상회담이 1차 정상회담과 동등하거나 아니면 더 대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매우 성공적인 1차 정상회담을 했다. 첫 번째 정상회담은 커다란 성공이었다고 생각한다"라며 "우리는 많은 진전을 이뤘고, 가장 큰 진전은 우리 관계다. 매우 좋은 관계"라고 평했다.

이번 하노이 회담도 "매우 성공적일 것"이라며 거듭 성공을 확신했다.

그는 "북한은 어마어마하고 믿을 수 없는 무한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굉장한 미래를 갖게 될 거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위대한 지도자"라며 "우리는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돕기를 고대한다. 우리가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도 "이번에 모든 사람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확신하고, 또 그렇게 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성공적인 회담을 낙관했다.

김 위원장은 "사방에 불신과 오해의 눈초리들도 있고 또 적대적인 낡은 관행이 우리가 가는 길을 막으려고 했지만, 우리는 그것들을 다 깨버리고 극복하고 다시 마주 걸어서 261일 만에 여기 하노이까지 걸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그 기간이 생각해보면 어느 때보다도 많은 고민과 노력, 그리고 인내가 필요했던 기간이었던 것 같다"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또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만났을 때부터 꼭 261일 만에 만났다"면서 "오늘 또 다시 이런 훌륭한 회담, 훌륭한 상봉이 마련된 것은 각하(트럼프 대통령)의 남다른 통 큰 정치적 결단이 안아온(가져온)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칭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