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기준금리 연 1.75% 유지…미중 무역협상에 북미회담, 브렉시트 등 변수 복잡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한국은행이 2월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동결했다.

한은은 28일 오전 이주열 총재 주재로 서울 중구 태평로 본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 연 1.75%로 유지했다. 지난해 11월 금리를 올린 뒤 올해는 연속 동결 결정이다.
 
이번 금통위 결정은 금융시장에서 예상한 대로다. 금융투자협회가 이달 13∼18일 104개 기관의 채권 관련 종사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 100%가 금리동결을 점쳤다.

이들은 국내 경기 둔화 우려와 유가 하락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약해진 점을 근거로 들었다. 1월에 현재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인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10개월 연속, 앞으로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인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8개월 연속 하락했다.

앞서 이주열 총재는 지난달 금통위에서 금리인하를 논의할 단계는 아니라고 누차 강조하며 분명히 선을 그었다.

현재 가장 큰 변수는 미 연준이다. 올해 들어 급격히 비둘기(통화완화 선호)로 돌아섰지만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연준이 금리인상을 조기에 끝낸다면 한은의 통화정책 방향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반대로 금리를 더 올린다면 한은에는 압박 요인이 될 수 있다. 한미 금리 역전 폭이 현재 0.75%포인트에서 1%포인트 이상으로 확대되기 때문이다. 이외에 미중 무역협상, 북미 정상회담, 브렉시트 등도 한은의 고려요인으로 꼽힌다.

금융권의 관심은 오는 4월 열리는 금통위로 쏠리고 있다. 한은이 수정경제전망을 내놓으며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조정하면 시장에는 방향 전환 메시지로 읽힐 가능성이 있다. 반면 하반기에 국내 경기가 나아지고, 연준도 금리인상을 재개하면 한은도 한 차례 올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