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심 경제구조 구축하는 원년 만들어주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사진 우측)

[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중소기업 정책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300만 중소기업을 대변하는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동시에 교체되면서 중소기업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재 중소기업들은 깊은 내수침체에 인건비 상승, 금리인상 부담 등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으며, 우수한 기술력에도 대기업 하청업체로 전락해야하는 구조적 문제점에 고전하고 있다. 신임 수장들이 올해를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를 구축하는 원년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신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지명된 박영선 후보자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통한 경제구조 변화에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후보자 지명이후 박 후보자는 "중소벤처기업부를 담당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21세기 대한민국에 어떻게 상생하면서 우리나라 경제구조를 바꿔나갈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좀 더 매진할 수 있을까 생각한다"며 "지금 굉장히 엄중한 시기이므로 겸허한 마음으로 중소기업인들, 벤처인들, 소상공인들의 진정한 친구이자 버팀목이 돼야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중소기업계는 박 후보자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중소기업계는 후보자 지명 이후 “박영선 후보자는 여성최초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으로 중소기업계가 요구해온 경제 3不(거래의 불공정·시장의 불균형·제도의 불합리) 해소에 기여했다”고 평가하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과제 해결에 앞장설 수 있는 적임자”라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협동조합 납품단가조정 협의권 개선, 징벌적 손해배상 확대, 의무고발 요청제도 도입,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근절 등 관련 법안 통과를 통해 시장규범을 확립하고 공정한 경제생태계 마련에 헌신해 왔다”고 덧붙였다.

중기부는 올해 업무계획으로 공장·일터 혁신 등을 통한 중소제조업 부흥, 제2 벤처 붐 확산, 민간 자율의 상생협력과 개방형 혁신 가속화, 소상공인과 자영업 육성 등 4대 정책을 제시한 상황이다.

중소기업중앙회 수장도 교체됐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지난달 28일 선거인단 563명 중 533명이 참여한 결선투표에서 296표(55.5%)를 얻어 제26대 회장에당선됐다. 신임 김 회장은 제이에스티나(옛 로만손)를 창업해 시계, 주얼리, 화장품 등을 영위하는 중견기업으로 키운 자수성가 기업인으로 통한다. 2007년부터 8년간 23·24대 중기중앙회장을 연임했다.

김 회장은 회장 취임 직후 경기도 안산 반월국가산업단지에 있는 뿌리산업 중소기업을 찾아 현장의 어려움을 경청했다. 김 회장은 "중소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 등에 할 말 하고 중소기업이 꼭 필요한 일을 하는 당당한 중앙회를 만들어 중소기업이 경영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번 선거에서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1년 연장 ▲제2, 제3 개성공단 조성 ▲수도권과 지방기업 간 최저임금 차등화 ▲표준원가센터 설립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한 파격적 복지 혜택 ▲'3D 업종' 근로소득세 면제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중소기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재 일자리 창출, 스마트공장 확산, 대중소기업간 불공정거래환경 개선,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시간 단축 부담 최소화 등 다양한 현안이 존재한다”며 “민관 수장이 동시에 출범한 만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노력이 더욱 강화되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중기 정책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중기부 수장이 2년도 안돼 교체된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인데 장관이 자주 바뀌면 정책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김 회장의 경우 이번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들에 대한 조속히 마무리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