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수정 기자] SK텔레콤은 최근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양자암호통신 자회사 IDQ의 해킹 방지 기술인 양자난수생성기(QRNG)를 적용했다고 18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날 서울 삼화빌딩에서 브리핑을 열어 전국 데이터 트래픽의 핵심 전송 구간인 서울-대전 구간에 IDQ의 양자키분배(QKD) 기술을 연동해 5G와 LTE 데이터 송수신 보안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우선 5G 망에 양자암호기반 인증 서버를 적용하고 다음달 중 LTE 망까지로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IDQ는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 중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 매출액과 특허 보유 등에서 1위 기업이다.

양자암호통신은 더는 쪼갤 수 없는 물리량의 최소 단위인 '양자'(Quantum)의 특성을 이용해 송신자와 수신자만 해독할 수 있는 암호키(Key)를 만들어 도청을 막는 통신 기술이다. 현존하는 보안기술 가운데 가장 안전한 통신암호화 방식으로 평가받는다.

기존 통신 방식을 공을 주고받는 행위에 비유하면 제3자가 몰래 공을 가로챈 후 복제본을 전달해도 탈취 여부를 알기 어렵지만, 양자암호통신은 비눗방울을 주고받는 것과 같아서 제3자가 비눗방울을 건들기만 해도 형태가 변형돼 해킹이나 복제 자체가 불가하다.

양자의 특성인 중첩성이 훼손됐을 경우 송신자와 수신자가 바로 알 수 있고 원상태로 바꿀 수 없는 비가역성이 특징이기 때문이다.

양자난수생성기는 양자의 특성을 이용해 패턴 분석 자체가 불가능한 무작위 숫자를 만드는 장치로,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의 위험을 원천 봉쇄한다.

양자키분배는 양자암호통신의 핵심기술로, 송신부와 수신부만 해독할 수 있는, 도청이 불가능한 암호키를 생성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