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올해 상반기 연 2%대 금리의 청년층 대상 전월세 보증금대출이 출시된다.

24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청년층 대상 전월세 보증금 대출은 이르면 5월 중 시중은행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청년층이 주거 부담을 덜고 학업·취업 등에 전념하라는 취지로 출시되는 이 상품은 주택금융공사의 전월세 보증을 활용해 금리를 2% 중후반대까지 낮출 예정이다.

정부는 전월세 보증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계층을 20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층으로 규정하고 있다. 소득 기준은 가구 합산 연 7000만원이다. 미혼이면 개인의 소득이, 기혼자일 경우 부부합산 소득이 기준이 된다.

대출 가능 금액은 최대 7000만원이다. 이는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액 기준으로 전세보증금 기준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주택금융공사는 일반 전세보증 상품 취급 때 서울·수도권은 전세보증금 5억원 이하, 기타 지방 지역에는 3억원 이하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나, 청년층 한정 상품이라는 점을 감안해 전세보증금 기준을 낮추는 방안이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정부는 월세자금 대출 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월 최대 5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총대출액이 1200만원을 넘길 수 없다. 금융사에서 쓰고 있는 기존 전·월세 대출 상품을 이번에 출시되는 전·월세 대출로 대환하는 용도의 상품도 별도 출시한다.

정부는 이런 방식으로 청년층 3만3000명에 1조1000억원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