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해외여행과 해외직구가 활발해지면서 소비자 불만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가 2만2169건으로 전년 대비 41.3%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유형별로는 구매대행이나 배송대행 관련 상담이 1만1675건으로 전체의 절반이 넘는 52.7%를 차지했고 해외직구가 8740건으로 39.4%에 달했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발이 전체의 24.8%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항공서비스(19.6%), 숙박(19.5%) 순으로 불만이 높았다. 그중 숙박 관련 불만 건수는 전년 대비 70.5% 급증했다.

그 외에도 가사용품(67.4%)과 정보기술(IT)·가전제품(55.7%), 항공권·항공서비스(50.2%) 관련 불만이 전년보다 크게 늘었다.

불만 사유로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40.4%로 가장 많았고 배송지연 등 계약불이행이 18.5%로 뒤를 이었다.

사업자 소재 국가가 확인된 사례 7965건을 분석한 결과, 싱가포르가 31.3%로 가장 많았고 중국(홍콩·마카오 포함)이 16.8%, 미국이 9.7% 등이었다.

소비자원은 글로벌 숙박·항공권 예약대행 사이트인 아고다(싱가포르)나 트립닷컴(중국) 등에 대한 이용이 증가하면서 관련 상담이 늘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국제거래 시 판매자 정보와 거래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 발생 시 1372소비자상담센터나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에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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