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매각과 관련해 '자회사 일괄매각'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산은을 비롯한 채권단은 오는 25일 전까지 구체적 자금지원 규모와 방식 등을 결정한다. 이어 아시아나항공과의 재무구조개선 약정(MOU)을 다시 맺고, 금호는 아시아나항공 공개매각에 착수한다.

이 회장은 "자회사들은 아시아나항공의 시너지 효과를 생각한 구도에서 만든 것으로 판단한다"며 "그래서 가능하면 일괄매각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 "매각과정에서 필요성이 제기되면 분리매각도 금호 측과 협의해서 할 수도 있지만, 시너지를 위해서 만든 조직이기 때문에 일단 그걸 존중하고 간다"고 덧붙였다. 앞서 금호산업은 수정 자구계획에서 에어부산·에어서울 등 자회사들을 모두 묶어 일괄매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이 회장은 "전체 부채에서 극히 일부에 해당하는 증자가 필요할 것이고, 그 부분이 인수자금이 될 것"이라고 했다. 증권가에선 1조∼2조원이 거론되지만, 그보다 부담이 적을 수도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회장은 "구주 매각에 신주 발행을 통한 유상증자로 참여하기 때문에 신규 인수자금은 회사의 경영정상화로 들어간다"며 "상당액이 회사로 다시 유입되기 때문에 그만큼 부담도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